반응형

 

1. 서론 - 아마존에서 청구서가 날아왔어요

2. 프리티어를 사용했는데 사용료를 내야 하는 이유

3. EC2 인스턴스 종료 및 탄력적 ip 주소 릴리즈(제거)

4. 청구 비용 알림 설정

5. 후기

(feat. 글 다 써놓고 자동 저장 기능 때문에 모든 것이 날아가서 다시 썼다..)


 

1. 서론 - 아마존에서 청구서가 날아왔어요

 

 

처음으로 aws를 사용하며 개인프로젝트를 하고 한 달이 지났을까, 갑자기 aws에서 메일이 왔다. 오 뭐지? 별거 아닌 거겠지 싶어서 무시했는데, 갑자기 내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갔다. 나는 분명 프리티어를 사용했는데.... 왜지??

다행히 검색해보니까 나 같은 사람이 많았다. 그래서 안도감을 갖고(?) 원인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봤다. 알아보니까 생각보다 큰 문제는 아니었고,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사용료는 매우 소액이 빠져나갔지만, 이렇게 나가는 돈을 그냥 놔둘 순 없기 때문에 그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자.

 

 


2. 프리티어를 사용했는데 사용료를 내야 하는 이유

 

aws를 처음 사용해본 나는 EC2와 탄력적(Elastic) IP를 사용하여 서버를 구축했었다. 분명히 이 두 가지는 무료였는데, 왜 갑자기 사용료가 청구되었을까? 일단 AWS에서 EC2 클라우드와 탄력적 IP는 무료로 제공해준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으면 낭비가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AWS에서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해줬는데 사용자가 낭비를 하고 있다면 아마존에서도 손해보는 부분이 있는 것이다.(참고로 아마존 회장 제프 베조스의 회사 경영방침도 매우 짠순이(?)다) 그래서 EC2를 삭제하고 탄력적 IP를 그냥 놔두면 그만큼 사용료가 청구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지 안전하게 인스턴스와 탄력적 ip를 종료할 수 있을까??

 

천천히 알아보자!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3. EC2 인스턴스 종료 및 탄력적 ip 주소 릴리즈(제거)

 

전체 순서는 이렇습니다.

인스턴스 종료 -> 탄력적 ip 릴리즈 -> 보안 정책 종료

 

인스턴스 종료는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EC2 -> 인스턴스 -> 인스턴스 체크 -> 인스턴스 상태 -> 인스턴스 종료

 

저는 현재 인스턴스가 없기 때문에 목록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인스턴스가 있다면 인스턴스를 체크 후 종료해주세요!

여기서 참고할 점은 '인스턴스 종료 = 인스턴스 제거'로 보시면 됩니다. 인스턴스는 종료하면 다시 시작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스턴스가 '종료됨'이라고 뜬 후 24시간 뒤에 목록에서 삭제되니 참고해주세요!

 

그다음 탄력적 IP를 릴리즈 해야 합니다. EC2에 연결되어있던 IP를 놓아줌으로써 완전히 사용 종료하는 것이죠! 여기서 탄력적 IP를 릴리즈 하지 않았다면 요금이 부과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아마존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낭비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죠

 

 

탄력적 IP 릴리즈 과정도 쉽습니다.

탄력적 IP -> 작업 -> 탄력적 IP 주소 릴리즈

 

 

만약 보안 정책까지 설정하셨다면 그것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보안그룹 -> 보안그룹선택 -> 작업 -> 삭제

 

이렇게 하면 모든 게 끄읕~~~~~~~~~~~~.....이긴 하나, 일단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소액의 금액이 이미 청구되셨을 가능성이 높겠죠?? 지금 내가 내야 할 돈이 얼마인지 확인해봅시다. 그리고 aws를 계속 사용한다면 이러한 부분에 예민하실 텐데요, 청구 금액 알림설정 또한 같이 해봅시다

 


4. 청구 비용 알림 설정

 

나의 사용료가 x달러 이상되면 메일로 알려주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무료이며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내 계정 오른쪽 화살표 클릭 -> 내 결제 대시보드 -> Budgets -> 예산작성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거의 다 왔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요!

 

 

 

비용 예상 - 권장 -> 예산금액입력(달러로 환산됩니다) -> 세부 정보에 알림 문구 입력

 

 

 

 

 

 

예산 금액이 입력되었다면 아래 그림처럼 '알림 임계값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우측에 '알림 임계값 추가'를 눌러줍시다.

 

임계값을 80%로 맞추고, 아래에 알림을 받을 이메일을 적어줍니다.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이면 좋겠죠?

 

성공하셨다면 아래처럼 예산이 하나 생성됩니다! 이제 aws에서 비용이 청구되는 것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5. 후기

 

솔직히 처음 aws에서 메일을 받았을 때 깜짝 놀랬습니다... 다른 후기를 찾아보니 실제로 해킹당해서 비트코인 채굴장에서 자기 아이디가 이용된 경우도 있더라구요.. 비용도 엄청나게 청구되었다고 하는데, 다행히 aws korea에서 해결해줬답니다! 아마존에서도 이런 경우가 많았는지, 두어번 정도는 무료로 해결해준다고 하네요! 그래도 베스트 케이스는 이런 일이 벌어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죠??

 

실제 네카라쿠배에서도 aws를 사용하며, 벤처기업에서도 사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개발자를 생각하시는 분은 잘 사용 못해도 어느 정도는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사람이라서...

세상의 모든 개발자 분들 파이팅입니다!

 

 

만약 내가 내야하는 요금의 상세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

https://codingbuza.tistory.com/4

 

AWS 내가 내야 할 요금 확인하는 방법

갑자기 아마존에서 청구서가 날아왔거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어서 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 내가 내야 할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내 계정 옆에

codingbuza.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