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과거에는 java를 다루기 위해 eclipse, VsCode를 많이 사용했었다. 최근에는 더 다양한 언어를 한꺼번에 쉽고 간단하게 다룰 수 있도록 나온 Intellij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또한 Intellij는 Android Studio와 흡사하며(Android Studio가 Intellij와 흡사하다고 표현하는 게 맞을 듯) Github에 push and commit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선 Intellij에 Java 세팅을 하기 전에 java JDK를 다운받고 환경변수를 설정해보자.

 

 

Java jdk1.8 다운로드 하기

출처 : oracle

 

 

우선 jdk 1.8버젼을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 이미지처럼 나오는데, 내 컴퓨터의 OS에 맞는 환경의 jdk를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javase-jdk8-download.html

 

 

잘 모르시겠다면 윈도우(맥북아님)를 쓰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장 아래에 있는 Windows x64를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Windows x86은 32비트, Windows x64는 65비트를 말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몇 비트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codingbuza.tistory.com/2

 

컴퓨터 32비트 64비트 확인하는 방법

내 컴퓨터는 32비트 일까 64비트 일까? 내 컴퓨터 - 우클릭 - 속성 32비트(x86) or 64비트(x64) 확인 참 쉽쥬?

codingbuza.tistory.com

 

 

다운로드가 끝났다면 jdk가 잘 다운로드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명령프롬포트(cmd)를 열어줍니다. 여는 방법은 <윈도우키 + S> 혹은 <윈도우키 + R>을 누르고 cmd라고 검색한 다음 엔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 명령 프롬포트를 실행했습니다.

 

 

실행했다면 아래와 같이 <java -version>라고 입력합니다.

 

java -version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설치된 jdk의 정보가 나옵니다. 아래처럼 뜨면 성공입니다! 여기서는 제가 1.8버젼을 다운받았기 때문에 1.8이라고 뜨는 겁니다.

 

이렇게 java jdk의 설치는 끝났습니다. 이제 환경변수 설정을 해봅시다.

 

 

환경 변수 설정 하기

    윈도우키 + S -> 환경 변수

 

<윈도우 + S> 를 누른 뒤에 <환경 변수>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을 눌러줍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환경변수>에서 띄어쓰기를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시스템 속성>에서 가장 아래에 보이는 환경 변수를 눌러줍니다.

  시스템 변수 - 새로 만들기

 

 

JAVA_HOME

 

변수 이름은 <JAVA_HOME>으로 지정하고 변수 값은 디렉터리 찾아보기를 눌러서 jdk 파일이 있는 곳을 지정해줍니다.

 

 

 

Path 편집

 

 

 

%JAVA_HOME%\bin 추가

이렇게 해서 환경변수 설정도 모두 끝났습니다!! 이젠 Intellij의 java 초기 설정을 해봅시다.

 

 

인텔리제이 다운로드 및 실행

우선 인텔리제이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아래 링크는 인텔리제이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www.jetbrains.com

 

JetBrains: Essential tools for software developers and teams

JetBrains is a cutting-edge software vendor specializing in the creation of intelligent development tools, including IntelliJ IDEA – the leading Java IDE, and the Kotlin programming language.

www.jetbrains.com

 

 

인텔리제이를 다운받으셨다면 실행하고 프로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File - Project Structure

 

 

 

처음 시작할 때는 Project SDK에 jdk가 잡혀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옆에 Edit을 눌러서 jdk가 있는 폴더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SDKs

그리고 SDKs에 jdk 1.8 version이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되어있다면 성공입니다.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에 잘해놓아야 다음번에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으니까요... 첫 단추를 잘못 꿰면 나중에 버젼이 안 맞아서 전부 다 갈아엎는 경우도 생깁니다. 모두 잘 풀리셨길 바라며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혹은 xhxkf0202@naver.com으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